본문 바로가기

Essay/창업

[창업아이템]객체 인식기반(object recognition) 쇼핑(visual shopping)



인터넷이 막 활성화 되었을때 Amazon.com은 인터넷으로 서적을 팔기 시작했고(현재 아마존의 핵심은 인터넷 리테일링보다 플랫폼 또는 솔루션쪽임.) 국내에서도 옥션과 같은 다양한 대형 쇼핑몰이 나왔다. 온라인 상거래가 언제부턴가 오프라인의 거래량을 뛰어넘으려고 한다,(품목에 따라 이미 온라인으로 넘어온 품목도 존재할듯), TV홈쇼핑, 소셜커머스까지 등장하여 그 규모가 엄청나다. 점점 규모가 커지는 온라인 마켓에 인식기술을 적용시켜 TV나 동영상, 길거리에서 찍은 사진들로 상품의 정보나 가격까지 검색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아니, 이미 구글의 goggle에서는 객체 인식기술을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성능은 아직이지만..) 해외에서도 몇몇 기업들이 등장했고, 부분적으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정확하게 검색하고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는 없는 듯하다.


위 이미지는 http://oculusai.com/ 웹사이트에서 발췌한 사진이며, 현재 서비스를 준비중인것같다. 개념은 이미 오래전에 나왔지만, 기술적으로 아직 완성되지 못하여 어디서도 제대로 된 서비스를 아직은 누릴 수 없다. 영상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쇼핑은 새로운 쇼핑경험을 사용자에게 줄 수 있지만, 기술적으로 영상인식은 고려해야할 제약사항이 크고(색상이나 질감, 무늬등..), 단순히 인식기술뿐만 아니라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빠른 결과 검색을 위한 기술, 점점 늘어나는 상품데이터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국내에 아직 서비스하는 곳은 없는것 같다. 기술이 있다면 창업 아이템으로 어떠한가..



인터넷으로 찾아본 visual shopping 서비스 플랫폼 및 서비스 웹사이트이다.


http://www.piccommerce.com/  visual shopping engine(color shopping기반)

http://www2.picitup.com/ computer vision solution

* http://www.like.com 영상에서 인식된 객체와 상품구매와 연결시키는 기술, google이 인수함.

http://oculusai.com/ product recognition 기반 쇼핑(서비스 릴리즈 준비중)

http://www.itraff.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