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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ics/Hardware Tech.

사이클 서비스(Cycle Service)

보통 자동차용 배터리는 SLI배터리라 부르기도 합니다.
시동(Start), 조명(Lighting) 그리고 점화(Ignition)가 주된 기능이기 때문이지요.
자동차의 시동기(스타터)를 구동하려면 100~200A 또는 그 이상의 큰 전류가 필요합니다.
시동은 몇초 이내에 끝나고 엔진과 함께 알터네이터(발전기)가 돌면 배터리는 쏟아낸 전류를 즉시 충전 받습니다. 출고정품 자동차의 전기설계 기본은 엔진이 돌아가는 동안 모든 전기를 발전기(알터네이터)가 공급하고 배터리까지 충전하는 것입니다. 시동을 위한 방전은 예를 들어 비록 300A를 5초간 방전해도 방전량은, "300A x 5초/ 3,600초 = 0.42Ah"를 넘지 못합니다. 이것은 용량 50Ah 배터리인 경우 0.8%에 불과합니다.

이렇듯 자동차용 배터리는 용량의 2~3% 이상 방전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일정시간 방전한 후 충전 받기를 반복하는 것을 사이클 서비스라고 하는데 SLI배터리는 이런 서비스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아침마다 전동 휠체어를 타고 일터에 나가 하루 종일 휠체어에 앉아 이리 저리 움직이다가 저녁에 돌아오는 어떤 지체장애자가 있습니다. 그는 하루 일이 끝나고 집에 돌아와야 휠체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매일 08시에 집을 나서고 19시에 집에 돌아온다면 11시간 방전 후에 충전하는 사이클을 24시간마다 반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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