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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ics/Hardware Tech.

딥 사이클(Deep Cycle, 심방전)

캠핑카, 휠체어 배터리는 충전 용량의 대부분을 매일 써버리는, 즉 Deep Cycle하는 서비스를 합니다.
용량의 80% 또는 그 이상을 방전하고 또 충전하기를 수백회 이상 반복할 수 있는 배터리를 딥사이클 배터리라 합니다.

놀이공원의 범퍼카 배터리는 개장 후 약 10시간 이상 방전만 하다가 폐장시간 이후에야 충전을 받습니다.
약 24시간에 걸쳐 방전과 충전 1 사이클을 거치므로 전형적인 사이클 서비스의 일례입니다.
골프장 전동골프카, 공항의 실내용 전동차, 물류창고의 전동지게차 등등에 쓰이는 배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용도의 배터리를 트랙션(Traction: 전기 힘으로 견인) 배터리라고도 합니다.
SLI배터리와는 크게 다르지요.

SLI 배터리는 짧은 시간에 큰 전류를 쏟을 수 있도록 전지구조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정된 전지용기 속에서 최대한의 전지화학 반응을 단시간에 일으킬 수 있도록 하려니 매우 얇은
전극판을 치밀하게 설치하여 전극판 면적을 최대화하였습니다.
따라서 용량의 5%만 방전해도 극판이 삭아서 전지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됩니다.
전조등을 켜놓은 채 주차하여 방전하기를 몇차례 반복하면 배터리가 망가지는 까닭은 깊은 방전으로
전극판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손상된 배터리는 충전용량이 줄어서 약간만 충전해도 꽉 차버립니다. 충전이 아주 빠른 것으로 오인하기 쉽지요.

SLI배터리의 Ah나 RC는 몇차례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일회용 비상금에 불과합니다.
고성능 카오디오, 윈치, 고휘도 조명 등등 - 알터네이터 출력을 초과하는 부분을 충전용량(Ah)만
생각하고 배터리가 감당해 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SLI 전지에 딥사이클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트랙션은 아니지만 태양광발전 축전지도 낮에는 충전, 밤에는 방전을 하는 딥사이클 서비스에 속합니다. 이런 용도의 배터리는 방전심도별 배터리수명, 충전설비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가장 경제성 있는 배터리 용량과 설치수량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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