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ubuntu, python으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하기 -SL4A 설치 및 환경설정-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손을 대려고 책을 한권샀는데, JAVA...

시간내서 배우면 할 수야 이겠지만.. 프로젝트의 시간관계상 선택의 폭은 파이썬으로 기울었다.

이미 SL4A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니, 한번 해볼만은 하겠다 싶었다..


일단, SL4A책도 한권 사서 쫙 훑어봤다...

일단 이 책을 보고 드는 느낌은... SL4A로 개발 가능성은 있겠지만, 머리속에 그리고 있는 앱을 완전히 이것으로 구현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은 든다.. 앱의 기능도 기능이거니와, 요즘같이 UX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시대에서.. UI의 서포트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좋은 성능의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다운받아 쓸 사람은 별로 없을것 같다. 나같아도 개떡같은 UI는 실행즉시 바로 종료.삭제할테니까 말이다..



일단 SL4A를 다운받아야 한다. 지금 날짜가 2013년 7월..

가장 최근에 등록된 SL4A가 2012년 7월에 업데이트...


SL4A는 1년전부터 업데이트가 중지된 느낌이다.. 1년사이에 안드로이드 API는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건만.. SL4A는 안드로이드가 업데이트 되어도 상관이 없지는 않을텐데 말이다.. SL4A책을 사서 예제를 한번 실행해보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좀 있다.. null pointer exception이나 syntax error가 종종 난다. 어떤건 아예 실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걱정이다. SL4A관련 책이 써진것이 안드로이드 API Level 4인 반면.. 지금 최신버젼은 API 17이다.. 


일단 다운로드..


https://android-scripting.googlecode.com/files/sl4a_r6.apk


그리고, python for android도 설치.


https://android-scripting.googlecode.com/files/PythonForAndroid_r4.apk



이 두가지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설치해줘야 한다. 이전에 폰의 설정에서 서명안된 프로그램도 설치를 허용하도록 설정을 바꿔야 한다. 위 두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뒤에, install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자동으로 수행된다.



두 ap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


SL4A를 실행하면 요렇게 보인다.


메뉴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몇가지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VIEW를 선택.


Interoreters를 선택.


python for android가 설치되어 있기때문에 python 2.6.2가 뜬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뜨고, 여기서 start server를 누른다.


그러면 public이나 private 두가지가 뜨는데, 본인은 wifi를 사용하기때문에 public으로 선택했다.


그러면 서버가 실행되고, 어플이 실행되고 있다는 정보를 위 사진처럼 볼 수 있다. ip와 포트가 할당되어 있다.




이제 개발할 ubuntu 머신에 jdk를 설치하고, adk를 설치해야 한다. (요건 알아서.. 구글링해보면 설치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