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영화,다큐

EBS 다큐 프라임, 창의성을 찾아서 1부 - 노력으로 만들어진 신화 -


2008년 8월 18일, EBS 다큐 프라임에서 방송한 다큐멘터리

요즘 나의 관심사는 오로지 사람의 '마음' 또는 '정신'이라는 어떻게 정의를 내려야 맞는것인지도 모르는 실체에 대한 공학적 접근이다. 그래서, 뭔가 아이디어나 힌트를 얻을 만한 온갖 다큐멘터리들과 책들을 보고 있다. 이 다큐멘터리또한 내가 모르고 있었던 부분을 알려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찾아서 보게 되었다.

이 다큐멘터리를 보고, 머릿속에 남는 것.

"상상력이라고 하는 것은 경험에서 비롯된다."

기억이라고 하는것은 반복에 의해서 장기기억으로 전환된다. 하지만, 체험한 것은 그 즉시 장기기억으로 간다. 치매나 건망증과 같은 병을 앓고 있지 않은 일반인이 자신이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경험한 것을 떠올리고, 기억할 수 있는것이 당연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직접경험은 책을 읽는 것과 같은 간접경험보다 때론 우리 뇌와 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다큐멘터리가 나에게 주는 어떤 아이디어나 힌트, 창의성에 대한 정보보다 내가 하는 일과 결정한 일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느낌을 받았다. 괜찮은 느낌의 다큐멘터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