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ics/Hardware Tech.

지향성에 따른 마이크 분류

■ 마이크의 종류 2 - 지향성에 따른 분류
우리가 사용하는 마이크는 소리를 캐취(집음)하려는 소리의 폭(지향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뉜다.  이 지향성 때문에 촬영을 하기 전에 어떠한 마이크가 이번 촬영에서의 오디오 픽업에 적합할 것인가를 판단하여 사용할 마이크를 선택하여야만 한다.


1. 무지향성 마이크(전지향성 마이크)


이 마이크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특정한 방향에서 나오는 소리를 캐취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방향에서 나오는 소리를 모두 균일한 크기(감도)로 캐취를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촬영하고 있는 특정한 인물이나 피사체에서 나오는 소리뿐 아니라 주변의 모든 소음까지 녹음이 되어 자칫 소리의 주인공(?)을 찾기 어려운 녹음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소리가 울리지 않고(잔향이 없고), 아주 조용한 곳에서는 나름대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에 장착된 마이크 말고, TV 뉴스프로그램 등에서 기자나 리포터가 손으로 들고 사용하는 핸드 마이크나, 와이어리스 마이크는 이 무지향성 마이크의 일종이다.

   
 
지향성(전지향성) 마이크는 그림과 같이 모든 각도에서 오는 소리에 동일한 감도로 반응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그림을 보면 모든 방향(0도~180도)에서 들어오는 소리에 똑같이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다.(가운데 의 원형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db 데시벨을 뜻한다.)
         
 
반적으로 6mm나 8mm에 달려있는 마이크는 대개 전지향성 마이크이다.
 
 
터뷰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shure사의 전지향성 다이나믹 마이크 SM63시리즈.
 

2. 단일 지향성 마이크


이 마이크는 특정한 방향에서 나오는 소리에만 크게 반응을 하고, 그 방향축을 벗어날 수록 반응이 작아지는 특성을 갖는 마이크를 말한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주위에 소음이 많은 곳과 같은 장소에서 특정한 소리만을 캐취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을 가진 마이크는 마이크가 향하는 방향의 소리에만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소리를 캐취하려는 대상자가 두 명 이상일 경우에는 말하는 상대에 따라서 마이크의 방향을 민첩하고 예민하게 조절해 주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어느 특정한 사람의 소리만 강하게 캐취되고, 미처 방향을 바꾸어 주지 못한 다른 쪽에 있는 사람의 소리는 극히 미약하게 캐취되어 버려 실제로는 둘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상황일 지라도 어느 한 사람만 일방적으로 떠드는 것처럼 녹음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실제 사용시 마이크를 조금만 움직여도 음색이 변하고, 소리가 들쑥날쑥해 지는 등 조작이 까다로워 사용시에는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이러한 단일 지향성 마이크는 소리를 캐취하는 폭(지향폭)에 따라 좀 더 지향각이 좁은 고지향성 마이크와 건GUN 타입의 초지향성 마이크 등으로도 세분된다.
 
 
일 지향성 마이크는 특정한 방향에서 나오는 소리(음원)에만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특성을 갖고 있다. 마이크의 지향특성을 그린 옆의 표를 보면 마이크가 향하는 앞의 방향(0도 방향)과 양 옆의 방향(90도 방향)에서 들어오는 소리에만 반응을 하고 뒤쪽에서 오는 소리에는 둔감한 것을 알 수 있다.
 
의 그림은 단일 지향성 마이크 중에서도 좀 더 집음각(集音角)이 좁은 특성을 갖는 마이크의 특성을 보여준다.
 

3. 초지향성 마이크


초지향성 마이크는 건마이크나 건 마이크 뒤에 파라볼라 안테나와 같은 집음판까지 장착한 마이크와 같이 특정하게 좁은 각도에서의 소리만 캐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마이크로 다른 마이크에 비해 지향성이 매우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수음하는 각도가 10~20°밖에 안되기 때문에 여러 음 중에서 어느 특정한 소리만 캐취할 때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주로 자연 다큐멘터리 촬영시 특정한 동물의 소리만을 캐취할 때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얼마전 춘천마라톤을 중계할 때 보니 1등으로 달리는 주자를 오토바이로 팔로우하며 촬영하는 옆에 또 하나의 오토바이에 이 초지향성 건마이크로 달리는 주자의 발소리만을 캐취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럴 경우 연변에 늘어선 시민들의 환호하는 박수소리 속에서도 달리는 주자의 내딛는 발소리만이 강하게 캐취되어 주자의 역주하는 모습을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일 지향성 마이크 중에서도 특정 방향과 각도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초지향성 마이크의 특성을 나타내는 그림이다.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30도 이내의 좁은 각도에만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다른 각도에서 들어오는 소리에는 반응이 상당히 약한 것을 알 수 있다.
 
 
지향성 마이크의 대표적인 모델일 독일 제나이저 SENNHESER 사의 SM60 마이크로폰. 지향성 마이크는 지향각을 높이기 위해 다른 마이크에 비해 마이크의 길이가 긴 모양을 갖는다.
 
4. 양방향성 마이크(쌍지향성 마이크)

지향 축과 그 반대 축 양쪽 모두 감도가 높고 옆 쪽은 감도가 매우 낮은 특성을 갖는 마이크로, 쌍지향(양지향)성 또는 전후지향성이라 한다. 쌍지향성 마이크는 8자 모양의 지향 패턴으로 마주 앉아 진행되는 토크 쇼(미국의 쟈니카슨 쇼 등)나 음악프로그램 등 특별한 목적에 사용된다. 이 종류의 마이크는 현재 거의 콘덴서형 마이크로써 여러 종류의 지향특성을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쌍지향성의 마이크는 핸드용은 없고 고정시켜 사용되는 스탠드형만 있다. 용도는 무지향성 마이크의 예와 마찬가지로 섬세한 음원의 수음 등, 고급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향성 마이크는 옆의 그림과 같이 좌우에서 들어오는 음원에는 반응이 둔감하고, 양쪽 방향에서 들어오는 음원에만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
   
 
지향성 마이크의 대표적인 모델인 SHURE사의 VP-88
 
 
4. 무선 마이크(WIRELESS MIC)
이 항에서 무선마이크를 따로 나누는 것이 마땅치 않을 지 모르지만 다른 항에 넣기가 좀 어색해 이 항에서 설명을 마치려고 하니 그냥 이해하고 넘어가기 바란다.

현장에서는 흔히 ‘와이어리스’라고 부르는 이 마이크는 일종의 소형 송·수신기로 마이크의 헤드 내에 송신기를 포함시켜 VHF나 UHF대의 전파로 송신하여 수신기로 수신하는 방식이다. 말 그대로 WIRE(케이블)가 없기 때문에 행동이 자유스러워 스튜디오뿐 아니라 야외중계나 오페라 무대 등에도 폭넓게 사용된다. 야외 촬영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핀마이크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리포터가 움직이면서 말하는 멘트를 수음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다.
와이어리스 마이크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주파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사용하는 송신측 마이크와 수신기의 주파수를 동일하게 맞추어주어야 하며, 가지고 있는 마이크의 송·수신 주파수가 그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특히 해외 촬영시는 반드시 체크해 둬야 한다. 자칫하면 곤경에 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국내의 경우는 군사지역이 많아 일부 제한적으로 주파수 사용이 허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SONY사의 와이어리스 마이크인 WRT-805. 카메라의 뒤쪽에는 WRR -862라는 수신기가 부착되어 있다.
요즘 대부분의 교양프로그램에서 이 와이어리스 마이크를 야외 인터뷰용으로 아무때나 시도때도없이 남발해 사용을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거추장스러운 코드가 없이 간편하게 수음을 할 수 있다는 편리함 때문인데, 이 핀마이크는 무지향성이기 때문에 소리가 울리는 장소나 소음이 큰 장소에서의 사용은 잡음이 크게 들어와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사용법이다.

'Robotics > Hardware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Mega128 회로도  (0) 2008.05.26
센서 인터페이스 보호회로  (0) 2008.01.13
USB통신 시스템의 설계  (0) 2008.01.06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테크닉  (0) 2007.12.16
stereo microphone  (0) 2007.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