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하루

아반떼 HD 전조등 갈아끼우기

2007년 5월에 처음 새차를 사서 작은 사고 2번나고..(가만히 있는 차에 테러를 당한..)

별 잔고장 없이, 잘 타고 다닌다..

간단하게 쉽게 할 수 있는 전구교체, 에어컨 필터교체, 와이퍼교체등은 아무나 할 수 있는일이 되었지만, 처음 하려면 좀 막막할 때가 있다. 특히 여성이나 기계치인 분들에겐...

그래서, 오늘 차를 산지 처음으로 거의 4년 반만에 처음 헤드라이트를 가는 기념으로 아반떼 HD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려고 한다. 사진으로 교체 순간순간마다 찍었으니 참고가 될거라 생각한다.

1. 전구 구입
- 대형 마트에서 파는지는 모르겠다. 취향에 맞게 색상이나 출력(W)을 선택하면 된다고 하지만, 나는 순정 정품을 선택했다. 그냥 무난하니까...
- 인터넷이나 대리점에 방문하여 "아반떼 HD 전조등, 전구 주세요" 한마디만 하면 된다. 그러면 H7규격의 전구를 줄것이다. 참고로 아반떼 HD는 하향등이 H7, 상향등이 H1, 안개등이 881 타입이다. (참고 : http://www.e-electron.co.kr/sub2/sub2_2e.htm)
- 가격은 현대모비스 대리점에서 개당 6,500원에 샀다.


-  출고당시에 달려 있었던 전구과 교체할 전구의 비교 사진이다.

 


좌측 벌브가 현대모비스 대리점에서 구입한 순정품, 우측이 차량 출고당시에 달려 있었던 전구, H7 규격에 12볼트, 55W짜리 전구지만 새로 구입한건 OSRAM이고, 기존꺼는 PHILIPS꺼다.
- 인터넷에서 OSRAM H7 규격의 벌브가 최저가 3,300원에 판다. 오프라인에서 6,500원이나.. 2배차이다...순정 딱지 붙어있는 포장만 있을뿐 내용물은 동일한...ㅡ,.ㅡ

2. 교체 작업
(1) 일단 차량의 보닛을 연다.
(2) 전구가 나간쪽을 살펴보면 플라스틱 캡이 보인다. 그 캡을 열어야 한다.  본인은 운전석쪽에 등이 나가서 그쪽을 보면..

 - this 로 표시한 뚜껑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열어야 한다.
- 열면 이렇게 된다. 전구와 연결된 커넥터가 보이고, 전구를 고정시키는 클립도 보인다.


- 두껑은 열면 당연히 요래 생겼다.

 
(3) 커넥터를 전구와 분리시킨다. 커넥터는 손쉽게 뒤로 뽑으면 쏙 뽑힌다. 아래처럼..

 
(4) 그다음에는 전구를 고정하고 있는 클립이 있는데 클립은 한쪽은 안떨어지게 고정되어 있는 형태로 되어있고, 한쪽을 눌러서 푸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말로 백번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해보면 안다. 위 (3)에서 구부러진 모양으로 생긴게 클립인데, 'ㄷ'자로 구부러진 부분을 손으로 살짝 누르면 걸려있는 클립이 풀리는 것이다. 아래처럼..

 
(5) 그러면 전구를 빼면 된다. 아래사진은 전구를 뺀 후에 사진..

 
(6) 이제 역순으로 새 전구를 끼워넣으면 된다. 주의 할 것은 전구를 끼우는 방향인데, 아래와 같이 전구를 보면 깎인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하늘 방향으로 가게하여 끼우면 된다.

 
(7) 전구를 클립으로 고정시킨후에 커넥터를 연결하고, 불이 들어오는지 최종 확인한 후에 플라스틱 캡을 잠그면 끝. 만약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퓨즈문제거나 뭐.. 기타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이니.. 그건 카센터에서...ㅡ,.ㅡ;;

끄읕~ 

'Essay >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리가 소홀해졌다...  (3) 2012.03.07
2012 1월 1일..  (2) 2012.01.01
아반떼 HD 전조등 갈아끼우기  (6) 2011.11.27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0) 2011.08.15
영덕 일출  (0) 2011.07.17
2011년이 왔습니다  (3) 2011.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