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ics/Project

Redmine 활용


개발그룹의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것 뿐만아니라, 연구그룹에서의 프로젝트 및 연구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방법을 찾다가 Redmine을 사용해 보기로 했다. 사실 Redmine이 Bug tracking project management로 시스템이 분류되고 있지만, 기능이 다양한지라 그냥 Dokuwiki나 mediawiki보다 프로젝트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Redmine을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판단이 섰다.


구축환경은 Windows Server 2008 이다. 일단 설치를 위해 http://bitnami.org 에서 windows installer 버젼을 다운 받는다. 다운로드는 http://bitnami.org/stack/redmine 에서 받을 수 있다. 이글을 올리는 현 시점에서는 redmine 1.0.2 버젼이 포함된 installer가 release되어있다. 이것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apache서버와 Ruby, MySQL까지 모두 설치된다. 설치중간에 서버의 port와 administrator로 쓸 ID, password같은것만 지정해주면 설치후 바로 사용가능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글이 지원된다.

설치후에 쓸만한 plugin을 설치한다. 이때 호환성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plugin을 다운로드를 받을때 확인하면 된다. 다운로드는 http://www.redmine.org/wiki/redmine/Plugin_List 에서 받을수있다.

* 설치한 plugin
- drafts
- youtube MACRO plugin
- opensearch
(어디 mathtype 지원해주는 plugin 없나?)

plugin을 다운 받은후에 압축을 해제하고, 설치폴더의 apps\redmine\vendor\plugins 에 복사한다. 그리고, 콘솔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rake db:migrate_plugins RAILS_ENV=production

설치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http://www.srue.net/92
http://fairypark.springnote.com/pages/4697407?print=1


* redmine과 visual svn서버를 연동하는 방법
1. redmine에서 추가한 Project의  settings에서 repository 탭을 클릭
2. SCM을 subversion으로 선택하고, svn주소와 svn에 로그인할 id, passwword만 입력해주면 된다.
3. 입력하는 svn은 http://localhost:82/svn/test 이런식으로 된다. 82는 svn에서 설정한 포트번호, test는 respository이름이다. https://프로토콜로 했더니 보안인증때문에 그런가 안되고, http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