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ics/Articles

HRP4, New humanoid robot was unveiled!!





Kawada 공업과 AIST가 또 휴머노이드 로봇한대를 만들어 냈군요.
키 151cm에 몸무게 39kg으로, 기존의 다른 로봇들보다 기계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한다. 얼마전에 willow garage에서 자사의 PR2 로봇을 상용으로 판매한다고 발표했는데, 이 로봇도 상용으로 내년(2011년 1월 예상)부터 판매가 될거라고 한다. PR2가 mobile기반으로 구동되고, 이 HRP4가 이족보행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이때문에 사용되는 센서들도 조금은 다를것이고, 가격또한 PR2가 $400000(한화로 약 4억6천)에 팔리지만 이 HRP4는 이보다 약 $100000 적은 $300000정도에 판매가 될거라고 전한다.

아직은 상당히 고가이고 연구용 로봇 플랫폼 시장이 예전에도 있었지만 product가 좀더 다양해지고, 활성화 될 분위기 만들어지지 않았나 한다. 그리고, willow garage에서의 ROS와 같은 로봇용 운영체제(?)도 이미 나왔고(기존에도 몇몇가지가 있었지만...), 그 만한 활용데모나 참여자, 결과물을 보여준 사례는 없었던걸로 기억한다. 분명 데모동영상을 보면 대부분 동작속도는 아주 느리다. 환경이 조금만 복잡해진다고 보이는 데모같은 경우는 몇배속으로 빨리 재생하여 보여주는 것이 많으니...
어쨋든 플랫폼의 상용화로 좀더 대중화가 되면 기술개발의 속도도 증가될테니, 이 분야의 경쟁도 점점 치열해 지지 않을까... 멀리 내다본다..

국내에서도 표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과제를 통해 표준화를 시도하고 연구용 또는 상업용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이미 공개된 OPRoS(http://www.opros.or.kr/) 플랫폼이고, 하드웨어는 NRHP(http://nrhp.orobot.net/ )에서 진행하고 있는것으로 안다. 관심있으신 분은 방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