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창업

e-form으로 법인 대표이사 주소변경 하기


법인의 대표이사가 이사 또는 거주지 변경으로 인해 주민등록지의 변경이 발생했다면, 변경등기를 신청해야 한다.


0. 절차 요약

* 대표이사의 변경 거주지의 관할 주민센터에 신고를 완료한 경우라고 가정하면...


(1) 인터넷 등기소에서 e-form 작성하여 제출하고 출력(등기신청수수료 4,000원, 등록면허세 및 지방교육세 48,240원 발생)

(2) 민원24에서 주민등록초본 발급(무료)

(3) 위택스에서 등록면허세 납부 (영수증 출력)

(4) 법원 등기소에 방문하여 제출.(신분증 지참.. 혹시나 모르니 법인인감도장도 지참..)

(5) 끝.



1. 조건

- 법인의 대표이사 주소지 변경

- 위임하지 않고 직접 작성하여 제출할 경우 (대리자가 제출시 위임장을 작성하여 같이 제출해야 함)


2. e-form 작성하기


(1) 인터넷 등기소(http://www.iros.go.kr/PMainJ.jsp)에 로그인하여 '법인' 탭에서 'e-form 신청하기' 클릭



(2) '신규'버튼 클릭하여 새로운 -e-from을 작성 시작.



(3) 아래와 같이 세부 내용을 모두 입력한 다음, '저장후 다음' 클릭
- 등기의 목적 : 주식회사 변경등기(대표이사 주소변경)

- 등기의 사유 : (대표)이사/감사등의 임원사항 변경 - oo년 o월 o일 , 대표이사의 주소지 변경으로 다음 사항의 등기를 구함.


(엇.. 2014년으로 잘못 표기했네... 아놔.. 연락오겠구먼..ㅡ_ㅡ;;)


(4) 등기할 사항을 입력합니다.

- 기본적인 정보만 입력하여 '수정'한 뒤에 '등기할 사항 입력완료'를 클릭하면 등기할 사항에 대해서 작성은 끝났습니다.



- 완료되면 아래처럼 입력된 결과가 정리되어서 보여집니다. '다음'을 눌러 등록세와 수수료를 내면 되겠습니다.




(5) 등록면허세 신고

- 등록면허세는 '기타 변경등기'에 해당되는데, 40,200원에 지방교육세 8,040원을 포함하여 총 48,240원입니다.

- 또 변경등기 신청수수료가 4,000원입니다. (서면으로 제출하면 6,000원이고, e-form으로 하면 4,000원입니다.)

- (중요) 2015년부터는 조세특례제한법 119조에 해당되었던 창업기업의 등록면허세 감면 조항이 삭제되었기때문에... 작년까지는 이런 변경등기에는 돈이 들지 않았는데.. 올해부터는 내야합니다...ㅜㅜ





(6) 변경등기 신청 수수료 납부정보 작성

- e-form을 이용하기 때문에 4,000원입니다.



(7) 첨부서면정보 입력

- 주민등록정보와 등록면허세영수필확인서를 체크하고 '저장'합니다.



(8) 최종 확인

- 제출 직전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신청서작성 완료'버튼을 누르면 일단 신청을 끝났습니다.




(9) 위택스(http://www.wetax.go.kr/)에서 등록면허세 납부하고 영수증 출력하기

- 이전에 등록면허세를 신고했기때문에, 위택스에서 납부번호로 조회하여 납부하면 됩니다.

- 홈페이지 상단에 전자납부번호로 19자리 번호로 검색하면 되고, 납부후에 납부확인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10) 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 주민등록초본 발급

- 메인 메뉴에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출력하기 위해서 설치해야 될 프로그램이 있는데.. 짜증납니다만 어쩔 수 없습니다. 이나라에서 살려면 이정도는 감수해야 합니다.)




(11) 출력한 서류 챙겨서 등기소에 제출


- e-form으로 작성한 변경등기 서류 1부

- 주민등록초본 1부

- 등록면허세 납부영수증 1부

- 신청수수료 납부 영수증 1부


끝.



이제 진행완료가 되었다는 통보를 받을때까지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만일, 서류에 오류가 있다거나하면, 연락이 올겁니다.


직접해보면 1시간 정도면 모든 서류 준비가 끝납니다.




=================

2015. 4. 8


문제없이 교합 완료되었다는 통보를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