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ics/Think about

개념(concept)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위 그림은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는 전혀 무관함..ㅡ,.ㅡ)

우리가 어떤 지식을 이해(understand)한다는 것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예를들어서 '숟가락'을 이해한다는 것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아참, 일단 위에서 표현이라고 한것은 데이터로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color 이미지를 24bit RGB값의 조합으로 표현하는 것과 의미가 다르지 않다.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는 어떤 데이터를 의미한다. 어쨋든, 영상처리에서 인식 알고리즘을 통한 결과를 가지고 이해했다고 하지는 않는다. 그냥 숟가락이라고 부르는 물체가 있는 것만 알지..

결국에는 어떤 대상의 function, 즉 기능을 인식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기능을 인식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예를들면 숟가락의 기능을 인식한다는 의미는 모양의 특징을 3차원적으로 일단 인식을 한 후에 '한쪽이 반구와 비슷하게 형성되어 있다.', '속이 빈 반구의 형태'가 가지는 기능은 '무언가 담을 수 있다'라는 기능이다. 다시말하면, 어떤 대상 객체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 특징과 특질을 유추할 수 있어서, 그 것들을 통해서 기능을 인식할 수 있으면 이해했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 한다.

물론, 단편적인 예 일뿐이다. 숟가락이 무엇이냐라고 했을때, 우리는 단순히 그런 모양으로 된것을 모두 숟가락이라고 칭하는 바보는 아닐테니깐.. 코끼리 모양의 인형을 코끼리라고 하지않는것처럼.. 그 성질을 우리가 인식하지 않으면 이해하지 못했다고 보는게 맞지 않을까...

그러면 그 객체의 성질을 기계가 인식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나는 요즘 이것을 고민한다..
처음에는 방대한 웹 데이터에서 자연어처리 방법을 통해서 객체과 연관되어 있는 chunk에서 동사나 형용사를 보면 그 성질을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web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모아서 그 객체명이 나온 페이지를 분석해서 semantic network를 만들어서 표현해봤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된다...
기존의 machine learning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인가..


'Robotics > Think ab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앞으로 지능은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0) 2011.06.09
라이프 로깅(Life Logging)  (7) 2011.05.17
사람은 어떻게 기억하는가..  (0) 2010.11.22
Artificial Intelligence  (2) 2010.08.26
발통달린 키오스크  (3) 2010.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