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ics/Software Tech.

Visual Studio 2008에서 병렬 컴파일로 컴파일 성능 향상시키기

Visual Studio 2008에서는 컴파일 성능 향상을 위해서 병렬 컴파일을 지원한다.

VC++ 2008은 cl.exe용 멀티 프로세서 빌드 옵션인 /MP를 통해 소스수준의 동시 컴파일을 제공한다.
/MP나 /MP[n] 형태로 사용 할 수 있다. 여기서 n은 프로세스의 수를 지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프로세서 수를 지정하지 않으면 컴파일러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수의 논리 프로세서를 알아서 사용한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적용하려면 [Project] 메뉴의 [Pro perties] 창에서 [Configuration Properties] 항목에서 C/C++ 항목의 [Command Line] 옵션 창에서 [Additional options] 항목에 /MP 또는 /MPn을 입력하면 된다.

/MP 옵션은 관리형 코드와 함께 사용되는 증분 빌드에서 성능이 발휘 되는 듯하다. 어셈블리가 메타데이터와 컴포넌트의 구현을 하나의 바이너리에 패키징하기 때문에 어셈블리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는 해당 어셈블리의 일부가 변경될 경우 다시 빌드 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서 증분 빌드는 종속된 어셈블리의 인터페이스 변경이 없는 경우 다시 빌드 하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경우 개발 생산성 측면에서 아주 유리한 기능이 될 것 이다.


출처 : 마소(www.imaso.co.kr)